It's not over until you win

[엑셀] 나열된 금액 중에서 양수(+), 음수(-)만 더하고 싶다면? 본문

궁금한건 알아야지/엑셀

[엑셀] 나열된 금액 중에서 양수(+), 음수(-)만 더하고 싶다면?

캬옹몽몽이 2021. 11. 4. 20:00

결론부터 말하자면, 엑셀함수 SUMIF를 활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보자. 만일 주식종목 11개에 투자하여 총 수익을 계산해봤더니 5.7백만원을 벌었다(고 말해봤으면 좋겠다.). 그런데, 이는 이익도 있고, 손실도 있었기에, 그에 대한 합이 되는데, 이익을 낸 금액, 손실이 난 금액을 각각 알고 싶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이익(+, 양수)만 합산해보고 싶다면, =SUMIF(C2:C12,">0")

손실(-, 음수)만 합산해보고 싶다면, =SUMIF(C2:C12,"<0")

설명을 덧붙이자면, SUM(합계)를 하는데, IF 조건을 걸어 C2 ~ C12의 범위에 있는 숫자 중 0보다 큰 수를 더하거나, 0보다 작은 수를 더하라는 뜻이다.

엑셀은 함수만 잘 알아도 모든 걸 할 수 있는 정말 최강의 툴이다. 엑셀 함수만 설명되어 있는 책을 언젠가 본 적이 있는데, 함수 설명만 거의 사전급이다. 다 머리속에 넣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유용한 걸 배우면 하나씩 기록해두려고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