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not over until you win

[영화] 히든 피겨스 : 극한 차별을 이겨내는 행동전략 본문

영화

[영화] 히든 피겨스 : 극한 차별을 이겨내는 행동전략

캬옹몽몽이 2022. 2. 14. 23:52

영화 'Hidden Figures"는 마고 리 셰털리의 책 "Hidden Figures : 미국의 우주 경쟁을 승리로 이끈, 천재 흑인 여성 수학자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가장 천재이며 가장 큰 기여를 한 캐서린 존슨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도로시 본과 메리 잭슨의 이야기가 주는 울림이 더 크게 다가왔다.

1960년대 미국은 놀라울 정도로 사회적 차별이 심했다. 1865년에 끝난 남북전쟁 이후 흑인 노예제도는 사라졌지만, 100년이 지난 시점에도 백인이 흑인을 바라보는 시선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이 놀랍다. 의식 속에 갖춰진 편견이 사라진다는 건 그만큼 어려운 일인 듯 하다. 또한,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도 같은 사회적 구성원이 아닌, 남자를 보조하는 역할로서만 바라보는 시대이기도 했다. 나사가 있는 버지니아 주는 그 차별의 정도가 더 심한 지역이었다. 

그런 시대적 환경에서 이 흑인여성 3명은 열악한 환경을 이겨내고 꿈을 꾸며, 그 꿈을 실현해 나간다.

캐서린은 말 그대로 천재. 그녀는 흑인이면서 여성이라는 이중고를 엄청난 수학 능력에 따른 실력으로 눌러버린다. 그녀는 6학년의 어린 나이에 대학에 들어가 수학을 전공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지만 흑인이며 여성이기에 나사에서 전산원이 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준비된 실력을 발휘해 나사가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도로시 본은 억압된 환경 안에서도 당당함을 잃지 않고 컴퓨터의 도입으로 직장을 잃을 위기에서 살아남을 돌파구를 찾아낸다. 그녀는 IBM이 개발한 컴퓨터를 공부했고 그 당시 개발언어인 포트란을 익혔다. 또한 혼자가 아닌 모두를 위해 주변을 독려하여 함께 공부했다.

이 영화에서는 메리 잭슨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그녀는 대학에서 학사 과정까지 마친 엔지니어였으나, 나사의 내부규정에는 버지니아 대학의 과정을, 아니면 햄튼 고등학교의 심화과정을 이수하지 않으면 정식 엔지니어가 될 수 없었다. 그래서, 법원에 대학에 다닐 수 있는 소송을 제기한다. 그리고 그녀는 재판에 앞서 판사의 프로필을 공부했다. 그녀는 그의 판결이 역사에 기록될 수 있다는 점을 파고들어 그녀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판사의 대사를 통해 당시 버지니아 주의 상황을 일부 알 수 있었다.

"Virginia is still a segregated state. Regardless of what the Federal Goverment says, or regardless what Supreme Court says our law is the law."

버지니아 주는 아직 분리 정책을 따릅니다. 연방정부가 뭐라건 대법원이 뭐라건 우리의 법이 법입니다.

그에 맞서는 메리 잭슨의 대사가 인상적이라 이를 남겨두고자 한다.

Your Honor, you of all people should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being first.
존경하는 판사님. 판사님은 누구보다 최초의 중요성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You were the first in your family to serve in the Armed Forces. US Navy.

판사님은 가문 최초로 군에서 복무하셨습니다. 해군에서.

The first to attend University. George Mason.

대학도 최초로 들어가셨죠. 조지 메이슨 대학.

And the first State Judge to be re-commissioned by three consecutive Governors.

그리고 주지사 3명이 연속 재임명한 최초의 판사십니다.

The point is, No Negro woman in the State of Virginia has ever attended an all white school.

요점은 버지니아주 흑인 여성 중에 백인 학교에 입학했던 사람이 없단 거죠.

Its unheard of.

전례가 없습니다.

Alan Shepard sat on top of a rocket, no other American had ever touched space.

앨런 셰퍼드가 로켓에 타기 전엔 우주로 나갔던 미국인은 없었습니다.

And now, he will forever be remembered as the US Navy man from New Hampshire. The first to touch the stars.

이제 그 이름은 최초로 우주에 나간 해군 파일럿으로 영원히 기억되겠죠.

And I plan on being an engineer at NASA.

그리고 저는 나사의 엔지니어가 될 계획입니다.

But I can't do that without taking those classes at that all-white high school.

하지만, 백인 학교의 수업을 듣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And I can't change the color of my skin.

그렇다고 피부색을 바꿀 수도 없죠.

So, I have no choice but to be the first. Which I can't do without you, sir.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최초가 돼야 하지만, 판사님 없이는 불가능하죠.

Your Honor, of all the cases you'll hear today, which one will matter in a hundred years from now?

판사님. 오늘 보시는 많은 재판 중에 100년 뒤 기억될 재판은 뭘까요?

Which one will make you the first?

어떤 판결이 판사님을 최초로 만들까요?

그녀들에게 가장 중요한 두가지를 배울 수 있다.

첫째 환경 탓을 하지 말고 운명을 개척하라.

IBM DPS(Data Process System)이 도입되어 직장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하는 상황. 백인학교에 다닐 수 없다는 규정으로 엔지니어가 될 수 없는 상황. 펜타곤에는 여자가 들어갈 수 없다는 규정. 정해진 환경에서 순응했다면 그들의 실력은 증명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들은 열악한 환경을 이겨냈고, 바꿔버렸다. 

힘든 상황 또는 고난에 닥쳤을 때 다시금 떠올려봐야할 장면들이 많았다. 지금 당장 힘들고 고된 이 상황과 환경을 탓하지 말고 이를 돌파해나갈 힘을 기르고, 이겨낼 용기를 갖춘다면 더 좋은 상황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실력으로 승부하고, 실력이 있다면 용기를 가지고 당당해져라.

그녀들은 백인들을 대하며 항상 당당했다. 만약 그들에게 실력이 없었다면 여전히 비아냥과 조롱거리가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실력을 증명해보이자, 백인들도 함부로 대할 수 없었다. 실력을 갖춰야 하는 것이 먼저다. 그리고 당당히 그 실력을 보여줘라. 

한편, 영화의 흥행에 힘입어, 미국 의회와 행정부는 이들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그리고, 2017년 나사는 버지니아주 페어몬트에 있는 연구시설 명칭을 캐서린 존슨으로 바꿨다. 또한, 2020년에는 워싱턴 D.C.에 위치한 나사의 본부건물 명칭을 메리 W. 잭슨 본부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