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not over until you win

구글 알리미 :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알아서 검색해서 알려준다고? 본문

궁금한건 알아야지

구글 알리미 :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알아서 검색해서 알려준다고?

캬옹몽몽이 2021. 12. 8. 19:32

누군가 내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준다면?

구글에서는 원하는 키워드를 설정해 놓으면, 관련 내용의 새로운 검색을 모아 하루에 한번 or 일주일에 한번 메일로 보내준다. 

어떤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을까.

예를 들어보자면, 지속적인 하락세에 있다가 최근들어 반등하고 있는 종목, HMM을 검색한다. 언제 어떤 기사나 리포트가 나올지 모르니 생각날 때마다 검색해야 한다. 다른 바쁜 무엇으로 검색해야 하는 시점을 놓칠 수도 있고, 어느 순간부터는 검색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구글 알리미를 통해 키워드 "HMM"을 설정해 놓는다면 이메일을 통해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련 기사나 리포트를 제공받을 수 있는 셈이다. 여러모로 편리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RSS ?

예전에 RSS 라는 것이 있었다. 요즘도 잘 활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한때는 이 RSS가 꽤나 유행이었다. RSS는 Rich Site Summary의 줄임말로 원하는 정보를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하는 곳(ex. E-mail, 특정 Site 등)에서 자동 수집을 통해 얻는 방식을 말한다. 구글 알리미는 이런 RSS의 대체품이라고 볼 수 있겠다. 

구글 알리미 설정

https://www.google.com/alerts

 

Google 알리미 - 관심 분야의 새로운 콘텐츠를 알려드립니다.

알리미 관심 분야의 새로운 콘텐츠를 알려드립니다.

www.google.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검색할 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다. 물론, 그전에 구글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 한다.

수신빈도 설정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정보를 어떻게 얻고 싶은지에 따라 설정해야 한다. 옵션은 1. 수시로, 2. 하루에 한번 이하, 3. 일주일에 한번 이하 가 있다. 나는 예전에 중국의 특정 기업에 대한 내용 중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일주일에 한번씩 보고했어야 했기에 일주일에 한번 이하로 설정했었다. 이를 통해 이메일 확인만으로 기업의 동향에 대해 특이사항을 간편하게 체크할 수 있었다. HMM 키워드의 경우에는 현재 수시로 이벤트가 발생하지만, 기사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은 아니니 하루에 한번 이하 정도를 추천한다. 

Comments